본문 바로가기

망고댁 in 미국 시골

미국 위스콘신 주 운전면허 필기시험 2번만에 합격하다!

반응형

미국에서 살면서 가장 아쉬운 점이 제가 운전을 할줄 모른다는 거에요ㅠㅠ

물론 한국 면허증이 있고, 국제면허증까지 발급받아오기는 했지만 장롱면허지요.


그나마도 미국에 온 지 1년이 다되어 국제면허증 만료가 얼마 남지 않았답니다.

운전 연습이라도 해야하니까 급한대로 연습용 면허 Instruction PERMIT를 따기로 했답니다.


* 연습용 면허 Instruction PERMIT는 1년 동안, 다른 운전면허자의 동승하에 운전을 할 수 있는 면허입니다.


물론 주에 따라 한국 면허증으로 시험없이 미국 면허증을 받을 수 있는 주도 있지만, 불행히 제가 사는 위스콘신 Wisconsin 주는 시험을 봐야합니다 ㅠㅠ



공부하기





필기시험 Written Test에 필요한 교재/자료는 DMV에서 제공됩니다.

위의 사진처럼 DMV 오피스에서 핸드북 Handbook 받을 수 있구요, 온라인에서 PDF로 다운받을 수있습니다.

운전면허 핸드북 다운로드 : http://www.dmv.org/driver-handbook.php


저는 아날로그 방식으로 공부해야되는 스타일이라, DMV에서 책을 받아와서 줄도 긋고 단어 뜻도 적으며 공부했지요ㅎㅎ (저는 옛날 사람 ^^;;;)


가장 공부하기 좋은 방법은 연습문제를 푸는 거에요. 역시 온라인에서 무료로 풀 수있습니다.

운전면허 연습문제 : http://driving-tests.org/ (어플리케이션으로도 공부할 수 있어요!)



시험보기



시험은 원하는 날 아무때나 가서 보면 됩니다. 사람이 많을 법한 점심시간이나 금요일, 월말 등은 피하면 좋겠죠? 

당일날, DMV에서 요구하는 서류를 빠짐없이 준비하셔야 합니다. 서류 하나 빠지면, 다시 집에 다녀와야 하지요ㅠㅠ

요구하는 서류가 많으니 꼼꼼하게 챙겨가세요~

인포메이션 데스크에 방문 목적을 말하고, 서류를 한번 확인받은 후, 번호표를 받고 신청서를 적으며 기다리면 됩니다.



[출처 : scubarkada.com]


번호가 불리면 모든 서류를 제출하고, 모든 서류 확인작업이 끝나면 사진처럼 시력검사를 합니다.

시험은 직원이 자리로 안내해주며, 바로 치르게 됩니다.


직원 : 외국어로 시험볼꺼야?

나 :음..한국어 있니?

직원 : 당연히 없지

나 : (분명히 한국 여권 보여줬는데... 내가 스페인어라도 하길 바랬나?)


[출처 : www.ktvn.com]



문제는 3지 선다형입니다. 위스콘신Wisconsin 주의 경우 상식 시험Knowlege Test은 총 50문제 중 40문제 이상 맞히면 합격, 표지판 시험Sign Test는 15문제 중 12문제 이상 맞히면 합격입니다. 이 2가지 시험을 모두 합격해야합니다.


저는 Knowledge Test에서 39문제를 맞추어서 틀렸구요...바로 다음 날 다시 시험을 보아 합격했습니다.



사진촬영 및 비용지불



면허증에 들어가는 사진은 한국처럼 미리 찍어가는 것이 아니고, 합격을 하면 그 자리에서 사진을 찍어줍니다.

(나중에 나온 사진보니 왠 오징어가 있더라구요 ㅠㅠ 한국같은 뽀샵은 기대할 수가 없네요. 너무 정직한 사진)


다시 대기하면 동일한 번호가 불리고, 면허증 발급을 신청하게 됩니다.

연습용/퍼밋 면허 Instruction PERMIT 발급 비용은 $35이고, 운전면허증과 동일하게 신분증ID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 면허증이 있는 경우, 퍼밋Permit 면허를 발급받지 않고 한국 면허증으로 1년 동안 퍼밋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무료)

하지만 저는 미국 신분증 ID가 필요해서 $35를 내고 발급받았답니다. 생각해보니 어차피 몇개월 안에 실기시험을 다시 볼텐데 좀 아깝기도 하네요 ^^;;;




면허증은 우편으로 온답니다. 7일~10일 정도 걸린다고 했는데, 생각보다 빨리 왔답니다 ^^

이제 열심히 실기 연습하는 일만 남았네요!! (실기시험 후기 : 미국 위스콘신 주 운전면허 실기시험 2번만에 합격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