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망고댁 in 미국 시골

미국 위스콘신 주 운전면허 실기시험 2번만에 합격하다!

반응형

지난 봄에 필기시험을 보고 Permit을 발급받았었는데요. (관련글 : 미국 위스콘신 주 운전면허 필기시험 2번만에 합격하다!) 여러가지 이유로 반년만에 실기시험을 보고 합격해서 드디어 면허증을 받았답니다! '이제는 더이상 아직도 면허 안땄어?' 소리를 안들어도 됨 ㅠㅠ


실기시험 예약 사이트 : http://wisconsindot.gov/Pages/online-srvcs/sch-road-test/schedule.aspx

실기시험 가이드 : http://wisconsindot.gov/Pages/dmv/license-drvs/how-to-apply/drivingskillstest.aspx


시험접수


실기시험 Class D road Test는 온라인으로 원하는 DMV를 선택하고, 날짜와 시간을 정해 예약하면 됩니다. 시험당일, 예약된 시간보다 조금 일찍 DMV에 도착해서 실기시험자용 주차장에 차를 주차하고, 접수처로 갑니다. (미국은 실기시험을 본인차를 가지고 가서 봅니다.) 혹시 늦었다면 시험을 볼 수 없는데... 직원한테 기다렸다가 만약에 no show하는 사람있으면 볼께 하고 기다려도 됩니다. 


리셉셔니스트에게 실기시험 보러 왔다고 말하고, Permit 라이센스를 줍니다. 이 permit 라이센스는 면접관에게 전해지구요, 시험이 끝나면 돌려받습니다. 이 때, 지원양식 application을 주는데요, 합격할 경우 면허증을 신청하는 양식입니다. 떨어지면 집에 가지고 갔다가 다음에 그대로 들고 오면 됩니다. 붙을지 안붙을지 모르지만 양식 작성하고 시간을 기다립니다.


시험진행


시간이 되면 면접관과 함께 주차해놓은 차로 갑니다. 주행 전, 면접관이 차량을 체크합니다. '오른쪽 깜빡이, 왼쪽 깜빡이, 하이빔, 로우빔, 경적' 이렇게 지시하면 맞춰서 신호를 넣어주면 되구요, 차에 이상이 없으면 출발합니다.



주행시험은 DMV 주변을 10여분 정도 한바퀴 도는 것입니다. 운전을 잘 하시는 분도 사전에 확인해보고 가셔야하는 것은 Y-Turn, Uphill (또는 Downhill) Parking, Backing 요령입니다. Blind Spot보는 방법 등을 숙지하면 어렵지는 않습니다만... 이 부분을 안보고 가면 능숙한 운전자들도 한번에 합격하기 어렵습니다.


면허발급


합격을 하면 면접관이 application에 싸인을 해줍니다. 이 application을 가지고 다시 리셉션으로 갑니다. 직원이 면허 발급에 필요한 서류를 확인해주고, 번호표를 줍니다. 그 자리에서 즉석으로 사진을 찍고, 번호표를 받아 대기합니다. 시험보러 올때, 서류도 꼼꼼하게 챙겨오고, 화장도 하고 와야해요 ㅎㅎ 물론 아무리 꾸며도 본판은 어찌할수가 없네요.


발급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실기시험 비용 $15 (재시험 볼 때마다 $15 씩 추가됨.)

면허증 및 카드 보험 $18


면허증 수령


면허증은 우편으로 날라오구요. 면허증을 받기 전까지 운전을 할 수 있도록 종이 한 장을 프린트 해줍니다. 일주일 정도는 이 영수증 들고다니면서 운전하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