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테마 여행/미국 문학 여행

헤밍웨이 '인디언 캠프' 속 가족 이야기│오크파크, 일리노이 주

반응형

헤밍웨이는 제가 참 좋아하는 작가 중 한명입니다. 특히 그 염세적이고 실존주의적인 철학이 마음에 들더라구요. 그런 헤밍웨이가 어렸을 때는 어떤 모습이었을지 궁금한 분들을 위해 헤밍웨이의 생가에 다녀온 이야기를 적어보려고 합니다. 특별히 인디안 캠프 Indian Camp 등 헤밍웨이의 자전적 이야기를 담은 닉 아담스 Nick Adams 이야기들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한번 들려볼 가치가 있는 곳입니다.


Ernest Hemingway Boyhood Home 

주소: 600 N Kenilworth Ave, Oak Park, IL 60302


[헤밍웨이 생가 전경]


헤밍웨이는 일리노이주 오크파크 Oak Park에서 태어났답니다. 이 곳은 프로테스탄트의 부유한 사람들이 살았던 지역인데요. 헤밍웨이는 이 곳을 "넓은 평야에 사는 속좁은 사람들 wide lawns and narrow minds"라고 표현하였습니다. 여성 편력이 심하고, 술을 좋아했던 방탕한(?) 헤밍웨이에게는 갑갑하게 느껴졌을 법 합니다.


-사진에서도 느껴지다시피 헤밍웨이는 매~우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났습니다. 집안 내부에는 곳곳에서 사냥과 낚시를 좋아하는 할아버지, 아버지 그리고 삼촌의 전리품을 볼 수 있습니다. 


[미시간에서 낚시를 하는 헤밍웨이, 출처 : tampabay]

헤밍웨이도 가족의 영향을 받아 사냥과 낚시를 매우 좋아했지요. 그의 자전적 단편소설인 큰 두 갈래의 강 Big Two-Hearted River 등에서 잘 나타납니다.


... 그런데 이 메추라기 고장에 들어서자 닉이 어렸을 때의 아버지의 모습이 생각났다. 닉은 아버지께 감사한 것이 두 가지 있었는데, 낚시와 사냥이었다. ... 이제 닉은 38세가 되었지만, 그는 그의 아버지와 처음 낚시와 사냥을 갔을 때 만큼 여전히 낚시와 정확한 사냥을 좋아한다. - 아버지들과 아들들, 헤밍웨이. 

... but the quail country made him remember him as he was when Nick was a boy and he was very grateful to him for two thing: fishing and shooting. ... and now, at thirty-eight, he loved to fish and to shoot exactly as much as when he first had gone with his father. - Fathers and Sons, E. Hemingway


[헤밍웨이 아버지의 물건]

아버지와 아들 Fathers and Sons, 인디언 캠프 Indian Camp, 의사와 의사 부인 The Doctor and the Doctor's Wife 등 여러 닉 아담스 Nick Adams 이야기에 등장하는 헤밍웨이 아버지의 방입니다. 의사였던 헤밍웨이의 아버지가 연구목적으로 사용한 뼈, 왕진에 사용한 가방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소설 속에서 헤밍웨이의 아버지는 인디언들을 냉정하게 대하는 차가운 백인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오, 아빠, 이 인디언 산모가 고통스럽지 않도록 줄 수 있는게 있나요?" 닉이 물었다. "아니, 마취제 안가지고 왔어." 아버지가 말했다. "저 여성의 비명은 중요한게 아니란다.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내게는 들리지 않지." - 인디언 캠프, 헤밍웨이, 번역 : 망고댁

"Oh, Daddy, can't you give her something to make her stop screaming?" asked Nick. "No. I haven't any anaesthetic," his father said. "But her screams are not important. I don't hear them because they are not important." - Indian Camp, E. Hemingway


[헤밍웨이와 그의 형제들의 장난감]


이 사진은 헤밍웨이 방의 일부입니다. 장난감 키트와 함께 인디언 인형이 제 눈을 사로잡았습니다. 의사라는 직업 때문에 헤밍웨이의 아버지는 인디언 캠프를 방문하며 접촉을 하였고, 그 영향으로 헤밍웨이 형제들이 이런 인디언 인형을 가지고 놀았다고 합니다. 인디언 캠프 외에 텐 인디언 Ten Indians, 아버지와 아들 Fathers and Sons 등 여러 소설에 인디언들이 자주 등장을 하지요.


부엌


다이닝 룸


저는 이 부엌과 다이닝 룸도 참 흥미로웠습니다. 헤밍웨이는 미식가로 유명한데, 역시 가정의 영향을 받은 것 같습니다. 이 다이닝 룸에서는 할아버지가 아이들의 방해를 받지 않고 교양있게 음식을 즐겼다고 합니다.


무기여 잘있거라에서도 참 쌩뚱맞게 스파게티 먹는 장면이 엄~청 자세하고 길게 표현되어있죠. 큰 두 갈래의 강 Big Two-Hearted River의 파트1을 보면 단편 소설에 통조림 캔 하나씩 까서 끓여서 먹는 이야기가 대부분입니다. 마지막에 커피까지 야무지게 끓여마시고는 소설이 끝납니다. 그는 정말 음식을 먹는 행위 자체를 즐기는 것 같습니다.


물론 헤밍웨이는 이 곳에서 유년시절을 보냈을 뿐, 작품활동을 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닉 아담스 Nick Adams가 등장하는 자전적 단편소설들을 좋아하셨던 분들에게는 의미있는 방문이 될 것 같습니다. 헤밍웨이가 종군기자로 일하고, 전쟁에 대한 소설을 쓴 것도 미국 남북전쟁에 참여한 그의 할아버지와 아버지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사냥, 낚시, 여자를 좋아하는 그의 성향이 어디서 비롯되었는지도 알 수 있지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