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테마 여행/미국 문학 여행

"초원의 집"에 놀러가기 ③ 플럼 시냇가│월넛 그로브, 미네소타

반응형

제가 초등학생 때 집에 있던 '초원의 집'이라는 제목의 동화가 있었어요. 너무나도 재미있게 읽었었지요. 지금은 한국에도 로라 잉갈스 와일더의 동화 시리즈가 많이 번역되어 있어 대부분의 이야기를 읽을 수 있지만, 제가 어렸을 때는 전 시리즈 중 초원의 집 Little House On the Prairie 1권 정도만 번역되어 있었답니다. 이 외의 이야기들은 모두 성인이 되어 원서로 읽었는데 어찌나 재미있던지요 ^^


미국 북부 한가운데 살다가 어느날 문득 찾아보니! 제가 사는 바로 이 동네가 잉갈스 가족이 평생 돌아다녔던 그 지역이더라구요. 물론 가장 가까운 사이트도 운전해서 4시간 걸립니다만 미국에 살면서 이정도는 옆 동네지요. 


출처 : Laura Ingalls Wilder Museum, Pepin


로라 잉갈스 와일더는 미국 개척시대의 삶을 로라 Laura를 통해 보여주고 있습니다. 척박하고 고된 개척자의 삶. 그리고 그들을 지탱해준 가족, 이웃 그리고 종교 부분을 훌륭하게 다루고 있지요. 로라의 아버지 찰스 Charles는 한군데 정착을 못하고 금방 실증을 느껴 이 동네 저 동네를 돌아다니며 살았답니다. 덕분에 이런 역사에 길이남는 작품이 탄생한거겠지요?



출처 : Laura Ingalls Wilder Museum, Pepin


로라의 이야기는 위스콘신 주 피핀 Pepin에서 시작합니다. 사진 속에 보이는 오두막집은 첫번째 책인 큰숲 작은집 Little House in the Big Woods 속 잉갈스 가족의 오두막을 재현해 놓은 것입니다. 이 곳의 여행기를 보실 분은 클릭해주세요. 초원의 집 ① 큰 숲 속의 작은집 (클릭)


로라의 이야기는 초원의 집 Little House on the Prairie라는 제목이 가장 유명합니다. NBC에서 방영한 TV 드라마 역시 초원의 집이라는 제목을 사용하였으니까요. 반면, 잉갈스 가족이 살았던 지역 중 가장 유명한 곳은 미네소타 주의 월넛 그로브 Walnut Grove입니다. 세번째 책 플럼 시냇가 On the Banks of Plum Creek의 배경이 되는 이 지역에서 일어나는 일을 TV에서 다루면서 가장 유명한 로라 잉갈스 와일더 사이트가 된 것이지요. 


지난 달, 매년 7월 와일더 페전트 Wilder Pagent가 열려 행사 구경도 할겸, 월넛 그로브에 다녀왔는데요. 당시 개척자들의 생활과 잉갈스 가족이 살았던 모습들을 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답니다.




당시 개척자들이 이동할 때 이용하였던 마차


월넛 그로브에 있는 작은 박물관은 매우 알차게 꾸며져 있었습니다. 사진에 보이는 마차는 당시 개척자들이 이동할 때 사용하였던 마차랍니다. 저 마차 안에 온 살림을 다 집어넣고, 닭장도 가지고 다니며 계란도 먹고 이동했지요. 이 마차가 시속 2마일로 움직였으니 그들의 삶이 얼마나 힘들었을지 짐작이 갑니다.


기념품 샵에서 판매하는 로라의 인형, 샬롯


제가 이 인형을 보고 '어맛, 샬롯 Charlotte!'했답니다. 너무나도 가난한 유년을 보냈던 로라의 유일한 장난감이었던 샬롯이죠. 물론 넬리 Nellie가 가지고 있었던 실크드레스를 입고 눕히면 눈을 감고 세우면 눈을 뜨는 고급 차이나 인형을 부러워하였지만... 그래도 로라에게는 너무나도 소중한 인형 샬롯입니다.


박스 안에 들어있는 사랑스러운 샬롯은 붉은 색 털실로 만들어진 웃는 입과 단추 눈을 가지고 있었다. 로라는 샬롯을 조심스럽게 들어 올리고 샬롯의 꼬불꼬불한 검은색 털실 머리와 치마를 쓰다듬어주었다. 샬롯은 발이 없었고, 손은 납짝한 모양에 실로 모양을 내었을 뿐이었다. 샬롯은 헝겊으로 만든 인형일 뿐이었지만, 로라는 끔찍이도 샬롯을 아꼈다. -초원의 집 ③ 플럼 시냇가 中


NBC 초원의 집에서 아빠(찰스)가 입었던 소품


겨울이 혹독한 위스콘신과 미네소타에서 사냥을 하며 가족을 먹여 살렸던 아버지가 입었던 버팔로 코트입니다. 이 버팔로 코트 덕분에 죽음의 위기를 모면한 적도 있지요. 아버지는 크리스마스 선물을 사고 집으로 돌아오던 중 블리자드를 만나 무려 3박 4일 동안 둑에 몸을 숨겨 생존하였지요.


"여보, 이 코트가 있어 정말 다행이었어. 그리고 귀까지 덮어주는 털모자, 두꺼운 양말까지 있었으니 말이야."
"My, I was glad I had that coat, and a good warm cap with earlaps, and that extra pair of thick socks, Caroline." -초원의 집 ③ 플럼 시냇가 中

잉갈스 가족이 살았던 더그아웃 Dugout


세번째 책인 플럼 강둑의 시작은 아버지가 한슨씨의 땅을 구입하며 월넛 그로브로 이사오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한슨 부부는 집이 아니라 강둑에 만들어 놓은 더그아웃에서 생활을 하였는데, 이제 잉갈스 가족이 이 더그아웃에서 살며 농사를 짓게 된 것이죠. 더그아웃 바로 앞에는 사진에서와 같이 아주 작은 시내가 흐릅니다. 여기서 로라는 맨발로 놀며 즐거운 여름을 보냈지요. 



잉갈스 가족이 살았던 더그아웃 사이트는 방문할 수 있지만, 이제 집의 흔적은 찾아볼 수 없답니다. 대신 박물관에서 더그아웃을 재현한 시설이 있었고 안에 들어가볼 수도 있었습니다. 사실 집이라고 보기에는 너무 열악한 땅굴이지요.


로라는 문을 보았다. 문은 잔디로 덮인 강둑에 난 길 위에 세워져있었다. 이것은 일반 집의 문 같아보였지만, 문 뒤에는 땅속이 있었다. 문은 닫혀있었다. 문 앞에는 매우 못생긴 큰 개 두마리가 있었다. 로라는 안전한 마차가 있는 길까지 재빨리 달려갔다. 그곳에 서있던 메리에게 속삭였다. "땅속에 문이 있어, 큰 개 두마리랑-" -초원의 집 ③ 플럼 시냇가 中



집의 지붕이 땅이다보니 황소가 집 지붕에 빠지는 사건도 있었죠.


황소 피트가 더그아웃 바로 위에서 점프를 했다. 로라는 피트의 뒷다리가 지붕 아래로 빠진 것을 보았다. 황소는 주저앉아버렸다. 큰 황소는 엄마와 캐리 위로 떨어질뻔 했다. -초원의 집 ③ 플럼 시냇가 中


출처 : mnprairieroots


7월에는 월넛 그로브에서 여러 행사가 열리는데. 이 중 로라 닮은 꼴 선발대회 Laura and Nellie Look-Alike Contest를 소개합니다. 로라나 넬리 분장을 하고 초원의 집 책 내용에 대한 지식과 연기력으로 로라를 가장 닮은 아이를 선발한답니다.


 



저녁에는 이번 여행의 하이라이트! 연극 개척자 와일더 Wilder Pageant 를 보러 갔습니다. 동네 주민들이 하는 학예회 쯤으로 생각하고 갔는데 기대보다 무대 규모가 굉장히 크고 멋있어서 놀랬어요. 무려 40년 동안, 지역 사회에서 매 여름마다 자신들이 사는 마을이 배경이 되는 스토리를 가지고 연극을 한답니다. 미국은 역사가 짧지만, 그 역사를 각 지역사회에서 자부심을 가지고 잘 지켜나간다는 생각을 하였답니다.



초원의 집의 묘미는 바로 매년 척박하고 가난한 상황 속에서도 잉갈스 가족이 어떻게 크리스마스를 보냈느냐예요. 올드위스콘신 Old Wisconsin 크리스마스 행사에서 교회 내부에 플럼 시냇가 이야기 속 잉갈스 가족의 크리스마스를 재현해놓은 것이 있어 사진을 찍어와봤어요 ^^


크리스마스 트리 @ Old Wisconsin


크리스마스 트리를 처음 본 로라! 크리스마스 트리는 각종 선물(구호물품 수준의...)들로 장식되어 있었죠.

수많은 선물 중, 로라의 마음을 사로잡은 것은 바로 털망토!

트리의 맨 꼭대기에 매달린 털망토를 누가 받을것인가!



목사님이 "로라!"를 부릅니다!

로라가 망토를 받게 되는 것으로 교회에서의 크리스마스 행사가 마무리 되지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