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테마 여행/미국 문학 여행

"초원의 집"에 놀러가기 (번외편) Pioneer Girl│월넛 그로브, 미네소타

반응형

초원의 집 Little House 시리즈는 총 9권입니다. 이중 3권(미네소타 주 월넛 그로브 배경)과 4권(사우스 다코다주 드 스메트 배경) 사이에 공백이 있는데 이를 잃어버린 초원의 집 이야기 the lost Little House years라고 부릅니다. 이 공백기의 이야기는 로라 잉갈스 와일더의 자서전 Pioneer Girl에서 찾을 수 있는데요. 잉갈스 가족이 이 공백기 동안 머물렀던 아이오아 Iowa 주의 벌오크 Burr Oak에는 이들 가족을 기념하는 박물관이 있어 다녀왔어요.


오늘은 지난 여름 방문하였던 초원의 집 시리즈의 잃어버린 이야기의 배경지, 벌오크 Burr Oak 방문기를 적어보려고 해요. Pioneer Girl은 아쉽게도 한국에 번역되지 않은 것 같아 공백기 동안의 줄거리도 최대한 자세히 담아보겠습니다. 


초원의 집 전체 이야기가 가물가물 한 분들을 위한 스토리 총 정리!

초원의 집 시리즈 총정리 ①

초원의 집 시리즈 총정리 ②

초원의 집 시리즈 총정리 ③



미네소타의 월넛 그로브에서 밀농사를 하던 아빠는 메뚜기떼로 인해 농사를 망치게 됩니다. 다음 해에도 메뚜기떼의 알이 부화하면서 수확을 못하게 될 것이 뻔한 상황이라 아빠는 농장을 팔아버립니다.  농사를 짓는 대신, 잉갈스 가족은 아이오아 주의 벌오크 Burr Oak로 다시 이사를 가게 됩니다. 바로, 월넛 그로브에서 친구로 지냈던 스테드맨 Steadman 부부의 호텔일을 도와주는 일을 하기로 한 것입니다. 



이 곳이 바로 잉갈스 가족이 머물며 일했던 호텔입니다. 보기와는 다르게 무려 3층이나 되는 건물이며, 스테드맨 Steadman 가족 5명, 잉갈스 가족 5명에다가 투숙객들까지 살았던 곳이죠.




호텔의 로비입니다. 



이 곳은 친교방(?)입니다. 이 곳에서 로라는 호텔의 투숙객 중 한명인 비스비 Bisbee 씨에게 붙잡혀 노래 연습을 해야만 했죠.



내 놀이 시간은 비스비 씨로 인해 짧아졌다. 그는 호텔 투숙객 중 한 명이었는데 내게 노래를 가르쳐주겠다고 했다. 그래서 나는 매일같이 음을 높였다 낮췄다 화음을 넣었다 하며 시간을 낭비해야했다. 나는 노는 것이 더 좋았지만 비스비 씨는 벌 오크 지역의 부자 중 한명이었고, 호텔에서 돈을 가장 많이 내며 자주 오는 손님이었다. 가능한 그를 기쁘게 해주어야 했기에 나는 인내심을 가지고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를 부를 수 있도록 배워야했다. - Pioneer Girl 中



로비 위로 올라가면 투숙객들이 머무는 객실이 나옵니다. 자, 침대가 뭔가 이상하지 않나요? 네, 베개가 가로로 놓여져있죠. 당시 호텔은 3인 1실(방도 같이 쓰고 침대도 셋이 같이 자는) 시스템이었습니다. 당시 여행을 다니는 사람들은 주로 혼자 여행하는 남성들이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죠. 침대 하나에 셋이 나란히 눕고 각자 발밑에 자신의 짐을 놓았다고 합니다. 당시 사람들이 얼마나 작았는지를 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아래층에는 잉갈스 가족이 살았던 방과 주방 등이 있습니다. 사진 속의 작은 방에서 잉갈스 가족 5명이 살았답니다. 하도 이사를 많이 다녀서 짐도 별로 없을 것 같구요. 소박한 생활공간입니다.




아래층에는 투숙객들과 여행자들을 위한 식당이 있습니다. 로라의 엄마는 투숙객들의 빨래를 해주고, 매일 식사를 준비하느라 바쁘고 힘든 하루하루를 보냈습니다.



로라와 메리도 노동으로부터 자유로울 수는 없었습니다.


집에 도착하면, 메리 언니와 나는 설겆이를 하고 식사 준비를 도왔다. 우리는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에는 토미 Tommy를 돌봤다. 스테드맨 부인은 우리가 만약 토미를 돌보아준다면, 크리스마스에 멋진 선물을 주겠다고 했다. 우리는 토미를 놓아하지 않았지만, 토미가 기분 좋고 깨끗하게 있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했다. - Pioneer Girl 中


하지만 열심히 일한 잉갈스 가족에게 돌아온 것은 유쾌하지 않은 크리스마스의 기억이었습니다.

크리스마스는 매우 실망스러웠다. 엄마는 언제나 피곤했고, 아빠는 언제나 바빴다. 게다가 스테드맨 부인은 심술맞은 토미를 돌보아준 댓가로 우리에게 아무것도 주지 않았다! - Pioneer Girl 中


더군다나 스테드맨 씨가 돈을 떼어먹은 것을 알게 되었고, 잉갈스 가족은 3개월 정도 있다 호텔일을 그만두게 되었습니다.  호텔일을 그만두고 비스비 Bisbee 씨의 집을 렌트해서 살던 잉갈스 가족은 급기야 빚까지 지게 되는 형편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다시 미네소타의 월넛 그로브로 되돌아옵니다. 



미네소타로 돌아오긴 했지만, 밀농사 짓던 땅은 이미 예전에 팔아버렸죠. 땅이 없는 아빠는 시내에 도축장을 만들어 일을 하기도 하고, 마스터 Master 씨의 소를 돌보거나 건물에서 목수일을 하는 등 참 많은 일을 하며 가족의 생계를 책임졌습니다. 마스터 Master 씨는 호텔을 하나 가지고 있었는데, 로라가 이 곳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게 됩니다.



마스터 호텔의 건물입니다. 안에 들어가볼 수는 없지만, 공사 중인 걸로 보아서 조만간 내부도 둘러볼 수 있겠지요.


방학이 되자, 마스터 부인이 내게 호텔에 와서 일을 도와주었으면 했다. 설거지를 하고, 식사 테이블에서 대기하고, 내니 Nannie의 아기, 낸 Nan을 돌봐주는 것이었다. 그녀는 1주일에 50센트를 주겠다고 했고, 힘든일은 시키지 않겠다고 약속했기에 엄마가 허락을 해주셨다. 일은 쉬웠고, 그곳에서는 매일같이 재미있는 일들이 일어났다. - Pioneer Girl 中




내부에 들어가볼 수는 없지만, 창문 안으로 식사 테이블을 볼 수 있었습니다. 손님들을 위한 식사 테이블을 세팅하고 도움을 주는 것이 로라의 일 중 하나였지요.


나는 설겆이를 하고, 바닦을 닦고, 먼지를 쓸고, 아기 낸과 놀아주었다. 나는 테이블 앞에서 시중드는 것은 싫었지만, 테이블을 세팅하는 것은 좋아했다. 중앙에 놓여진 은색 양념통 거치대에는 소금, 후추, 식초와 머스타드가 채워진 병들이 놓여있다. 양념통 주위에는 설탕 그릇, 크림 주전자, 스푼 걸이, 은색 스푼들이 그릇을 둘러싸고 있어 마치 정원의 나무들을 보는 것 같았다. - Pioneer Girl 中



로라의 가족이 이렇게 미네소타에서 잘 정착하며 사는 듯 하였지만 아빠의 일자리가 안정적이지 않아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또한 언니 메리가 고열이 나고, 눈이 머는 일도 벌어지지요.


그러던 어느날, 도씨아 Docia 숙모가 잉갈스 가족을 찾아와, 아빠에게 철도 공사장에서 회계 Book-keeper로 일하지 않겠냐고 제안을 합니다. 급여가 좋았기에 아빠는 도씨아 숙모와 함께 사우스 다코다로 떠나게 됩니다. 1달 후, 아빠가 월급을 남은 가족들에게 보내주었고, 남은 가족들도 아빠가 보내준 돈으로 기차를 타고 사우스 다코다로 이사를 갑니다.


철도 공사장이 있는 사우스 다코다에서부터 초원의 집 시리즈 4권이 시작됩니다. 이 곳에서 로라는 미래의 남편도 만나게 되지요 ^^ 잉갈스 가족은 과연 사우스 다코다에서는 잘 정착할 수 있을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