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테마 여행/미국 문학 여행

"초원의 집"에 놀러가기 ① 큰 숲 속의 작은 집│페핀, 위스콘신

반응형

로라 잉갈스 와일드 Laura Ingalls Wilder의 유년 시절 이야기를 담은 이야기는 '초원의 집'. 작가 로라의 아버지, 찰스 Charles는 도무지 한 지역에 정착하지 못하는 성격으로 달그닥 거리는 마차에 가족들을 태우고 미국 중부 전역을 끊임없이 이사하며 살았습니다. 물론 그 덕분에 로라는 노년에 어린 시절 이야기를 엮어 매우 유명한 작가가 되었지만 말이죠. 




미국의 위스콘신주, 미네소타 주부터 남쪽의 캔자스 주까지 로라는 가족을 따라 미국 중부를 돌아다니며 여러 지역에서 유년시절을 보냈습니다. 잉갈스 가족이 머물렀던 지역마다 각각 작은 박물관들이 있습니다. 실제로 가족들이 살았던 자리를 보존해 로라 잉갈스 와일더의 팬들이 찾을 수 있게 하였지요. 개척시대 사람들의 삶을 자세히 볼 수 있기 때문에, 박물관마다 어린 자녀를 데리고 오는 부모들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지난 주말, '초원의 집' 이야기의 시작이 되는 첫 번째 책 '큰 숲 속의 작은 집 Little House in the Big Woods'의 배경이 되는 위스콘신 주 페핀 Pepin에 다녀왔습니다. 여행에 다녀오는대로 글을 정리하고 있어, 미네소타 주 월넛 그로브의 이야기를 먼저 브런치에 소개했지만, 이야기의 순서로 보면 위스콘신이 제일 처음 시작점이랍니다. 미시시피 강변에 위치한 작은 도시(라기보다는 동네) 페핀 Pepin은 매우 한적하고 아름다운 곳이었습니다. 위스콘신 주 어디에서나 마찬가지로 드넓은 옥수수밭이 있었구요. 페핀에서 만났던 큰 숲 속의 작은 집 이야기 전합니다.





페핀 시내에서 차를 타고 10여분 들어가면 나오는 오두막입니다. 잉갈스 가족이 실제로 살았던 장소에 오두막을 그대로 재연해놓았습니다. 생각했던 것보다 넓고 안락한 이 오두막에서 로라 잉갈스 와일더가 태어났고, 이 곳이 바로 첫번째 책 '큰 숲 속의 작은 집'의 배경이 됩니다.


60년 전, 한 작은 소녀가 위스콘신의 큰 숲에 살았었다. 아이는 나무로 만들어진 작은 회색 집에서 살았다.  -초원의 집 ① 큰 숲 속의 작은 집 中




겨울 내 먹을 식량을 보관하던 다락방도 재연해놓았습니다. 이 곳에서 긴 겨울동안 로라는 언니 메리와 함께 시간을 보냈습니다.


다락은 놀기에 아주 좋은 공간이었다. 크고, 둥글고, 노랗게 물든 옥수수는 매우 예쁜 의자와 테이블이 되어주었다. 빨간 피망과 양파는 머리 위에 매달려있었다. 햄과 사슴고기는 종이에 쌓여 걸려있었고, 요리용으로 쓰이는 매운 향의 허브와 치료용으로 쓰이는 쓴 허브들이 말려져 함께 걸려있었다. 허브들로 다락에는 흙내음과 매운 냄새가 났다. -초원의 집 ① 큰 숲 속의 작은 집 中



잉갈스 가족이 실제로 거주했던 사이트로 가는 길에 찍은 사진입니다. 지금은 벌목해서 소농장이나 옥수수밭으로 쓰이는 땅이 많지만 당시에는 멀리서보이는 숲같이 나무로 온통 뒤덮여있었을 겁니다.


큰 숲의 거대하고 어두운 나무들이 집 주위를 둘러싸고 있었다. 나무들 위에는 또 다른 나무들이 있었고, 그 나무들 뒤에는 더 많은 나무들이 있었다. 한 남자가 하루, 혹은 일주일, 혹은 한 달을 북쪽으로 계속 걸어간다고 하더라도 나무만 볼 수 있는 곳이다. 그 곳에는 집이 없었다. 그 곳에는 길이 없었다. 그 곳에는 사람들이 없었다. 그곳에는 오직 나무들과 나무들 사이에서 살고 있는 야생동물들 뿐이었다. -초원의 집 ① 큰 숲 속의 작은 집 中



시내에 있는 로라 잉갈스 와일더 박물관에는 로라의 인형, 수잔을 직접 만들어볼 수 있는 기념품을 팔고 있었습니다.


메리는 로라보다 컸고, 네티라는 이름의 헝겊인형을 가지고 있었다. 로라가 가진 것은 손수건에 쌓인 옥수수심지였지만, 좋은 인형이었다. 이 인형의 이름은 수잔이었다. 수잔이 단지 옥수수심지에 지나지 않는 것은 수잔의 잘못이 아니었다. 이따금씩 메리는 로라에게 네티를 안을 수있게 해주었는데, 로라는 수잔이 이를 볼 수 없을 때만 네티를 안아보았다. -초원의 집 ① 큰 숲 속의 작은 집 中


옥수수 심지 인형을 가지고 다니며 언니 메리의 헝겊 인형을 부러워만하던 로라. 로라가 5살이 된 해의 크리스마스에 드디어 로라는 헝겊 인형을 선물로 받게 됩니다. 로라는 그 해, 크리스마스 선물로 빨간 벙어리 장갑, 캔디 그리고 인형을 받았습니다.


로라는 그 누구보다도 가장 행복한 아이였다. 바로 헝겊인형을 받은 것이다. 인형은 매우 예뻤다. 인형은 흰색 천으로 된 얼굴에 검은색 단추 눈을 가지고 있었다. 연필로 눈썹이 그려져있었고, 뺨과 입술은 미국자리공(pokeberry)로 만든 물감으로 물들어있었다. 머리카락은 검은색 털실이 꼬여져있어, 구불구불했다. 

(중략) 인형이 너무 아름다워 로라는 할 말을 잃고 말았다. 로라는 인형을 꼭 쥐었고, 다른 것들은 모두 잊어버리고 말았다. 

(중략) 로라는 침대 끝에 앉아 인형을 안았다. 로라는 빨간 벙어리 장갑도 좋았고, 캔디도 좋았지만 인형이 제일 좋았다. 로라는 인형의 이름을 샬롯이라고 지어주었다. -초원의 집 ① 큰 숲 속의 작은 집 中




박물관에는 로라의 딸 로즈(Rose)가 기증한 퀼트가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위스콘신의 겨울은 매우 길고 혹독한데요. 당시 개척시대 사람들은 이 긴 겨울 동안 난로 앞에 모여 퀼트 등의 실내 취미생활을 하며 버텼을 겁니다.


낮은 점점 짧아졌고, 집을 따뜻하게 하기위해 요리용 스토브에는 하루종일 불이 지펴졌다. 겨울이 머지 않은 것이다. 다락과 선반에는 다시 한번 음식들로 가득찼고, 로라와 메리는 퀼트 꿰매는 작업을 시작했다. 모든 것이 다시 포근하고 안락해지게 될 것이다. -초원의 집 ① 큰 숲 속의 작은 집 中



1800년대 사람들이 실제로 사용하였던 마차도 있습니다. 바로 이 마차에 온 식구가 타고, 온 짐을 실고 다니며 잉갈스 가족이 이사를 하고 다녔습니다.


아빠는 말들이 빛이 날 때까지 빗질을 하였다. 그리고 마차를 깨끗하게 치워놓고, 마차의 좌석에 깨끗한 담요를 깔았다. 엄마는 아기 캐리(Carrie)를 품에 앉고 아빠와 함께 앞 좌석에 앉았다. 이 좌석 뒤에는 판자 하나가 마차에 고정되어 있었고, 메리와 로라는 뒷 자리에 앉았다. -초원의 집 ① 큰 숲 속의 작은 집 中


5살이 된 로라가 처음 페핀 시내로 나오면서 본 것이 바로 이 레이크 페핀 Lake Pepin입니다. 정확히는 호수가 아니라 미시시피 강의 일부이지만요. 이 곳에서 로라의 아버지는 물고기를 잡아 가족들을 위한 소중한 식량을 조달했습니다.


숲의 길을 모두 빠져나왔을 때, 로라가 본 것은 호수였다. 호수는 하늘처럼 푸르렀고, 세상의 끝에 닿아있었다. 가장 끝까지 보이는 것은 오직 평평하고 푸른 물 뿐이었다. 아주 멀리서 물과 하늘이 만났고, 만나는 지점에는 짙은 남색 선이 보였다. -초원의 집 ① 큰 숲 속의 작은 집 中




로라 잉갈스 와일더가 머물렀던 지역마다 박물관이 있습니다. 모두 자신의 지역이 잉갈스 가족 이야기의 배경이 되었다는 것을 매우 자랑스러워하고, 이를 보존하고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