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망고댁 in 미국 시골

초보자를 위한 미국 보험 및 병원 이용방법

반응형

내가 살고 있는 캠퍼스의 약대 학생들이 보험에 대한 설명회를 해주었다. 사실 임신과 출산 과정을 거치면서 대강 미국 보험에 대해 이해를 하게 되었는데 좀더 확실하게 정리해보고 싶어 설명회에 다녀왔다. 학생들은 빔프로젝터, 인쇄물, ppt 자료까지 열심히 준비해왔지만 안타깝게도 참석자는 나와 한 대만 부부 뿐이었다. 하지만 덕분에 궁금했던 아주 자잘한 질문들도 편하게 하고 수다 떨다가 온 그런 시간이 되었다. 학교에서 제공하는 근로자 보험에 대해 개괄적으로 잘 설명해주어 까먹기 전에 복습도 할겸 정리해본다.







1. 보험 가입 및 변경


고용된지 30일 안에 학교 보험을 선택할 것. 보험사가 여러개 있는데 차이는 어떤 network의 클리닉 clinic과 병원 hospital을 가느냐의 차이이며 기본적인 혜택은 동일하다.


보험사는 매년 10~11월 경에 바꿀 수 있고, 다음해 1월 1일부터 변경된 보험사로 적용된다.


2. 병원에 방문하는 법


먼저 주치의 PCP(Primary Care Provider)를 선택한다. 주로 가정의학과나 내과 의사를 선택하게 된다. 보험사 홈페이지에서 "find a doctor/provider" 탭을 선택해 의사를 찾으면 된다. 집에서 가까운 클리닉을 선택하고, 그 클리닉 내에서 의사를 찾으면 된다. 아니면 클리닉에 전화해서 물어봐도 된다.


클리닉에 처음 가거나 예약을 하게 되는 날은 미리 개인 기본정보(집주소, 전화번호)와 보험카드를 준비한다. 예약은 클리닉에 전화로 하면 된다.


보통 의사를 만나려면 사전에 예약을 해야하기 때문에 급한 경우, urgent care clinic에 방문한다. (응급실보다는 조금 덜 급한 경우.)


3. 처방약 받기


의사를 만나기 전, 간호사가 편한 약국 preferred pharmacy를 묻는다. 집에서 가까운 월그린 Walgreens 같은 곳을 알려주면 된다. 처방전은 이 약국으로 전자로 발송되기 때문에 환자가 처방전을 받지는 않는다. 종이로 처방전을 받을 경우, 처방전을 가지고 약국에 가면 된다. 맨 처음 약국에서 약을 받을 때, 보험 정보가 필요하다.




4. 환자 부담금


프리미엄 Premium : 매월 내는 보험비

디덕터블 Deductible : $500이나 $2,000 이렇게 상한금액 정해져있고, 이 이상의 금액을 초과하게 되면 그 때부터 보험회사가 병원비를 낸다.

코-페이 copayment : 의사를 만날 때마다 내는 비용. 내가 가진 보험의 경우, 일반 의사 $15, 전문의나 urgent care $25로 가격이 고정되어 있음.  오바마케어로 인해 정기검진은 코페이를 내지 않는다. 코페이는 디덕터블에 상관없이 의사를 만날 때마다 지불.

코인슈런스 피 coinsurance fee : 의사가 지시한 모든 검사나 처방에 따른 비용. 디덕터블까지는 개인이 전부 부담하며, 디덕터블을 넘기게 되면 대부분의 경우, 치료비의 10%를 개인이 부담한다.


예) 디덕터블이 $500이며, 1명이 1회에 디덕터블에 카운트 할 수 있는 금액은 $250이다.

부인이 아파서 병원비 $300이 나왔다. 그러면 디덕터블에 카운트 하는 금액은 $250이 된다.

그러면 개인이 지불하는 금액은 $250+$5(남은 $50에 대한 10%, 나머지는 보험회사가 냄)=$255이다.


최대 아웃오브포켓 한도(maximum out-of-pocket limit) : 프리미엄은 제외하고, 코페이먼트와 코인슈런스피는 아웃오브포켓(OOPL)에 카운트된다. 이 금액이 아웃오브포켓의 상한금액에 도달하면, 그 이후의 금액은 보험회사에서 모두 지불한다.


(지난 글 : 미국 출산이야기 10. 미국 출산비용 대공개!)





5. 안과/치과


치과 Dental Plan은 추천. 치과 비용은 디덕터블에 카운트 되지 않으며, 치과 비용만 일정 상한금액을 넘기면 그 이후로는 보험회사에서 커버한다.


안과 Vision Plan은 비추천. 안과 보험은 시력검사, 안경 및 렌즈 구입비만 커버된다. 사고가 나서 눈이 다쳤다던지 하는 건 기본 보험에서 다루는 것이기 때문에 안들어도 좋다. (지난글 : 미국 치과에서 충치 치료하는 비용은?)



미국 보험 시스템을 보면 참았다가 한 번에 싹! 치료하는 것이 돈버는 길인 것 같아요 ^^ 그래도 최대한 병원 이용을 덜하도록 건강하게 살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