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망고댁 in 미국 시골/미국 유학 서류. 비자 이야기

미국 내 신분변경-스스로 비자 Status 변경(F1->F2) 후기

반응형

남편이 퇴근하며, 좋은 소식이 왔다고 하더라구요. 응, 뭔소식?

바로 제가 무려 5개월 반 전에 신청한 비자 상태(Status) 변경이 완료되었다는 겁니다! (너희들 정말 일처리가 빠르구나?)

성질 급한 분은 그냥 한국가서 바꾸는게 나을 것 같네요...


비자를 변경하는 방법은, 1. 출국하여 비자를 다시 받는 방법이 있고 2.미국 내에 머무르면서 비자를 재발급 받는 것이 아니라 Status만 변경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두번째의 경우, 미국 내에서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번거로움이 덜하다는 장점이 있지요. 서류 보내놓고 답이 올 때까지 미국 국경 안에서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리면 끝.

하지만 이는 미국 내에 있을 때만 유효하고, 출국한다면 다시 비자를 받아야합니다. 


학생 비자의 경우, 각 학교에서 비자 상태 변경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해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외국학생 서비스센터를 찾아가니 직접 도와주지는 않고, 필요서류와 순서를 적은 종이를 주더라구요.

예) https://iss.washington.edu/procedures/change-status


변호사 통해서 해야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학교에서 A4 용지 하나 주면서 바꾸라고 하니 혼자해도 되는건가? 싶더라구요.

하지만 집에와서 보니 채워넣어야할 것도 너무 많았고... 챙겨야할 것이 너무 많아 인내심이 폭발해 포기하고 말았습니다.

우리 동네에서 대행해줄 변호사를 찾아봐야겠다 하고 말이죠.


퇴근한 남편이 같이 하자고 해서, 결국 그날 밤 늦게 꼼꼼한 남편은 가이드에 따라 서류 빈칸 채워넣는 일을 하였구요

양식 : https://www.uscis.gov/i-539

가이드 : https://www.uscis.gov/tools/how-do-i-customer-guides/how-do-i-guides-nonimmigrants/how-do-i-guides-nonimmigrants


저는 레터를 쓰는 등 글쓰기 부분을 맡아서 작업을 했습니다.

비자 Status 변경 커버레터 예 : isso.ucsf.edu/immigration-visas/f-1-student/sample-cos


모든 서류와 수수료 현금까지 동봉해서 UPS로 보냈고, 몇주 후에 서류를 잘 받았다는 메일이 날라옵니다.

그리고 5달 뒤에... 드디어...변경되었다며 사진과 같은 증명서를 받게 되었습니다!


[출처 : www.mrspresson.com]


사실 스스로 하려다보니까 정말 힘들긴 했어요. 중간중간 인내심도 폭발하고, 실수가 있으면 안되니까 더 긴장도 되구요.

사실 하루면 다 작성할 수 있기는 합니다. 

가이드 꼼꼼하게 읽으면서 작성하시고, 혼자 하기보다는 가족과 더블체크하는 걸 추천드려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