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망고댁 in 미국 시골/임신.출산.육아 in 미국

미국 보험의 임산부 프로그램

반응형

미국에는 보험회사마다 임산부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보험회사의 프로그램은 9 Months&More입니다. 한국은 임신기간을 10개월이라고 계산하지만, 미국에서는 9개월로 계산하더군요. 물론 모두 40주를 기준으로 합니다. 그래서 프로그램 이름이 9 Months&More예요. 모든 보험회사마다 비슷한 프로그램이 있구요. 여러 유용한 혜택이 있습니다.


임산부 프로그램 가입하기


임신 사실을 알고나서 첫 병원에 검진하러 예약을 하면, 병원에서 보험정보를 물어봅니다. 그러면 병원에 방문하기 몇 주전에 여러가지 양식이 오는데요. 개인 병력을 작성하는 서류도 있고, 보험 프로그램에 가입하는 신청서도 있습니다. 이 신청서를 첫 병원 검진 때 주면 병원을 통해 자동으로 가입이 됩니다. 


프로그램 참여 조건은, 임신 20주 이전에 가입해야하고, 임신 기간 중 그리고 출산 후, 정기 체크업 Checkup을 받는 것입니다. 병원에서 오라는대로만 가면 별 문제가 없습니다.


보험 담당자와의 상담


처음에 가입했을 때(초기), 중기, 말기, 출산 후 이렇게 보험 담당자와 전화로 상담을 하게 됩니다. 담당자는 산모와 태아의 건강상태도 물어보구요. 그 외에 이것저것 제가 받는 보험 서비스나 의료 서비스를 확인하였습니다. '너가 방문하는 병원 서비스는 어때? 마음에 들어?', '너 독감 예방접종 받았어?', '너 산모교실 수업 들을꺼야?', '정밀초음파는 받았어?' 등 나름 꼼꼼하게 체크해줍니다. 보험서비스에 대해서 궁금한 것도 물어볼 수 있고, 나를 챙겨주는 사람이 한 사람이라도 더 있다는 것이 좋더라구요ㅎㅎ


임신 말기에는 백일해 주사 맞은 여부라던지, 출산교실 참여 여부, 산후 검진 일정 등을 추가로 물어보더라구요.


출산 후 6주 이내 (Postpartum 기간 중)에 마지막으로 전화가 한번 더 옵니다. 이쯤되니까 담당자가 반갑더군요ㅋㅋ 출산은 잘 했는지, 몸은 어떤지, 집안 환경은 어떤지 체크해줍니다. 아기가 3.6 Kg이었다고 하니 "어머, Big baby야!'하며 놀랍니다. 네, 아시아 아기들이 백인 아기들보다 크게 태어나요. 그리고 작게 자라지요ㅋㅋㅋㅋ 반면, 흑인 아기들은 조그맣게 태어나서 크게 자랍니다. 


혜택


병원에서 하라는데로 체크업을 잘 받으면, 보험회사에서 베네핏을 줍니다. 먼저 임신 중 검진을 잘 받으면 출산일 1달 전, 유축기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의사가 prescription을 써주고, 이걸 들고 유축기를 받으러 갑니다. (들고 갈 수도 있고, 제가 다니는 병원은 팩스로 보내주더군요.) 


제가 받은 제품은 메델라 어드벤스드 펌프 인스타일 Medela Advanced Pump In Style이구요. 보험회사마다 다르겠지만, 따로 제품 모델을 선택할 수는 없고, 그냥 주는 걸 받아야합니다. 저는 사실 유축기 별로 쓸일 없을 것 같은데, 준다니까 일단 받았습니다. 완전 무료는 아니고 자기부담으로 $15 냈습니다. 뭐 이정도면 공짜죠.


출산 6주 후, 산후검진 postpartum checkup까지 받으면 선물을 또 한번 받는데요. 바로 $50 상당의 체크입니다. 산후검진 받을 때, 의사한테 검사 잘 받았다고 사인받아서, 보험회사로 우편이나 팩스로 보내줘야 받을 수 있습니다. 유축기보다 체크가 더 마음에 드네요ㅎ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