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테마 여행/시카고 건축투어

[시카고 건축투어] 시카고 마스터워크, 커넥팅 올드 & 뉴

반응형

시카고 마스터워크, 코넥팅 올드 & 뉴 Chicago Masterworks, Connecting Old and New 투어는 1980년대부터 현재까지의 대표적인 건축과 공공 미술을 둘러보는 투어입니다. 시카고 커머셜 스타일 Chicago Commercial style, 보자르 스타일 the Beaux Arts movement, 미드 스타일 모더니즘 mid-20th century Modernism, 포스트 모더니즘 Postmodernism, 템포러리 스타일 Temporary Architecture Style로 건물들을 구분하여 설명해줍니다.


시카고 마스터워크, 코넥팅 올드 & 뉴 Chicago Masterworks, Connecting Old and New

정보 및 일정 :  https://www.architecture.org/experience-caf/tours/detail/river-north-transformation-of-a-neighborhood/

시간 : 2시간

비용 : 비회원 $20 (회원 무료)


보자르 스타일 the Beaux Arts movement




투어는 시대순으로 진행되는 것은 아니지만, 각 스타일 별로 건축 사진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바로 위의 사진은 모든 건축 투어의 시작, 1893년 지어진 시카고 미술관 Art Institute of Chicago입니다. (더 자세한 시카고 미술관 건축 투어 후기 : [시카고 건축투어] 시카고 미술관 Art Institute of Chicago)


이 건물은 시카고 미술관 맞은 편에 위치한 시카고 컬처럴 센터 Chicago Cultural Center입니다. 예전에 도서관으로 지어졌던 건물이지요.



다음 건물은 법원 Court입니다. 건물들의 특징은 모두 신뢰감, 안정감을 준다는 것입니다.


시카고 커머셜 스타일 Chicago Commercial style




그 다음의 건축 양식은 시카고 커머셜 스타일 Chicago Commercial style입니다. 물론 요즘 건물에 비하면 높은 건물이 아니지만, 당시로는 무려 16층이라는 고~층 건물이었지요. 채광 효과를 극대화한 시카고 윈도우와 작은 오피스들이 빼곡하게 들어찬 것이 특징입니다.



또 하나의 특징은 바로 화려한 로비입니다. 로비에 많은 돈을 투자해서 매우 화려하게 꾸며놓았습니다. 위의 사진은 1895년 지어진 마켓 빌딩 Marquette Building의 로비 사진입니다. 사무실을 임대하는 사람들에게 "이 곳에서 일하면 돈을 벌 수 있다는 것 It is a money maker"을 보여주는 것이죠.


미드 스타일 모더니즘 mid-20th century Modernism




인터네셔널 스타일 International Style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양식입니다. 1974년 완공된 클루친스키 연방빌딩 kluczynski federal building과 우체국 US Post Office (Loop Station)입니다. 붉은 조형물이 검은색 건물과 대조를 이루어 매우 선명하게 보입니다.


포스트 모더니즘 Postmodernism




이 건물은 포스트 모더니즘 양식의 씨타델 센터Citadel Center입니다. 2003년에 완공되었지요. 이 양식의 특징은 무엇이든지 크다는 것이죠. 기둥도 매우 크지요. 나를 봐 "Look at me"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 건물은 일리노이 주 오피스 빌딩입니다. 주 청사는 스프링필드에 있구요, 이 곳은 주 청사가 아닌 오피스입니다. 역시 굉장히 큰 규모를 보여주네요.


템포러리 스타일 Temporary Style



밀레니엄 파크의 파빌리온 pavilion이 바로 이 템포러리에 해당합니다. 웅장하고 영속적인 건물이 아니라, 특별한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저렴한 비용으로 한시적 사용을 위해 지어진 건물 양식입니다. (더 자세한 밀레니엄 파크 투어 후기 보기 : [시카고 건축투어] 밀레니엄 파크 Millennium Park 투어 후기)

투어한 날, 굉장히 더웠어서 많이 지쳤었는데요. 이렇게 사진을 정리하면서 보니 건축 양식을 시대별로 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