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망고댁 in 미국 시골/미국 유학 서류. 비자 이야기

[토종부부, 미국유학도전기] 강한 스토리라인의 SOP 작성하기

반응형

저희처럼 토종 한국분들은 지원 막판까지 토플(TOEFL), GRE 등 영어성적과 씨름하느라

정작 SOP에 많은 투자를 못하는 경우가 있는 것 같아요


정말이지 토플과 GRE 점수 받는게 쉽지가 않으니 ㅠㅠ


하지만 이 SOP는 영어성적 만큼이나, 혹은 보다 더 중요한 부분이니 잘 준비해야겠죠?




SOP는 'Statement Of Purpose'의 약자로 학업을 하고자 하는 이유에 대해 쓰는 거에요
커버레터가 아니라는 점을 꼭 기억해주셔야해요. 

내가 어떤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지금까지 그 분야를 어떻게 공부/연구해왔는지, 
또 입학을 하게 되면 어떻게 공부/연구하겠다는 내용이 들어가야하지요.

혹시 여러분의 SOP가 이런 뻔한 스토리가 되어가고 있지 않나요?

나는 한국의 *** 대학에서, 너는 잘 모르겠지만 한국에서 아주 알아주는 대학임, ***을 전공하고,***같은 프로젝트를 했는데 내가 리더였고 성과가 매우 좋았음. 이후, ***대학에서, 역시 너는 잘 모르겠지만 한국에서 아주 알아주는 대학임, *** 전공 석사를 하였고, 여기에서도 ***같은 프로젝트를 했는데 내가 리더였고 성과가 매우 좋았음. 이후 무슨 학회 다녀온 적 있음 등 경력 나열<결론> 너희같은 훌륭한 대학에서 훌륭한 교수진과 함께 공부하고 싶다.


좋은 SOP를 쓰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입학 후, 무엇을 할지 명확해야하고 그 주제에 맞추어 스토리가 만들어져야합니다. 특별히 Top tier 박사과정에 들어가시는 분들은 논문 등 관련 성과가 있어야하고, 더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쓰셔야겠지요.




SOP 논리 전개에 활용할 수 있는 2가지 방식입니다
(울라프 군이 개인적으로 다양한 SOP를 보고 분석한거에요. 공식적인 구분은 아니에요.)
 
1) 논문 작성 방식
 - 서론 : 특정 연구 주제에 관심을 갖게 된 개성있는 경험 → 문제의식이 연구 가설로 발전
 - 본론1 : 1~2개 단락에서 내가 갖고 있는 연구 가설에 대한 literature상의 쟁점 & 아직 해결되지 않은 숙제 설명
 - 본론2 : 1~2개 단락에서 해당 puzzle을 내가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를 설명
 - 본론3 : 보통 한 단락 정도, 자기의 background를 설명한다. CV의 항목을 나열하는 느낌X, 유기적 스토리O
 - 본론4 : 학교와 자신의 fit을 설명. 이 학교의 교수진, 연구 시설 등이 왜 내 연구에 적합한지,
            내가 무엇을 기여할 수 있을지를 설득! 
 
2) 자기 소개서 방식
 - 나는 박사과정을 지원하기 위해 그동안 어떤 준비를 해왔는지? (석사 연구 활동 등)
 - 왜 나는 박사 과정을 하고자 하는가? (General) 왜 그 학교(랩실)에서 하고 싶은가? (Specific)
 - 박사 과정을 하면서 또는 졸업후 무엇을 할 계획인가? (학업계획서)


SOP는 장황하게 쓰는 것이 아니라 짧고, 정확하게 쓰셔야합니다. 글의 전체적인 흐름에 논리적 연결성(coherence)이 약해져서는 안 된다지요. 

저의 비루한 석사 SOP 내용의 흐름을 공유드립니다. 절대 제 SOP가 좋다고 말할수는 없겠죠. 또한 박사 분들에 비하면 내용이 많이 부족하지만 쓰시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참고가 되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한국의 언어교육 현실의 한계 
→ 이 한계를 해결하려면 *** 교수법이 필요하다고 생각함 
→ 학원강사/자원봉사 등을 하며 *** 교수법을 적용해 보았음(구체적인 사례와 Material 언급) 
→ 나 자신도 이러한 방법으로 언어공부를 함(구체적인 사례와 Material 언급) 
→ 이런저런 면에서 효과가 있었음 
→ 이 분야의 전문가인 ***, *** 교수님이 있고, *** 시설도 있는 *** 학교에서 공부하고 싶음 
→ 졸업하면 배운 것을 가지고 ***하는 직업을 갖고 싶음.

이 스토리 안에 제가 대학에서 어떠한 공부를 하였는지, 그 이후 어떠한 경력의 직업을 가졌는지의 내용을 녹여서 적었습니다. 단순히 커버레터처럼 무슨 대학을 졸업했고, 무슨 직업을 가졌다가 아니라...제가 어떻게 이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어떻게 지금까지 공부/경험/발전시켜왔는지, 입학 한 후의 포부 등을 적는 것입니다.

SOP를 한국어로 작성 후, 번역하는 분들도 있고 또한 영어로 직접 작성하는 분들도 있을꺼에요. 영어로 직접 작성하시는 경우, 반드시 검수를 받아주세요! SOP의 경우 문법적 오류가 없어야하기 때문이지요. 현지인들도 검수를 받는다고 하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