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망고댁 in 미국 시골/임신.출산.육아 in 미국

[미국 육아] 아기 2개월 정기검진

반응형

아기가 태어나고 병원에서 퇴원하면 2일 후에 첫 소아과 첵업을 간다. 양수에 팅팅 불어있던 아기는 태어나서 일시적으로 체중이 감소하는데, 이 체중이 다시 정상적으로 증가하는지 보는 것이 주 목적이다. 체중 증가로 모유 수유가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아기에게 어떤 문제가 없는지를 보는 것. 우리 스노기의 경우, 내 퇴원이 늦어져 소아과 의사가 출산병원으로 방문하여 첵업을 해주었다.


그리하여 2개월이 되었을 때, 스노기는 처음으로 소아과(clinic)에 방문을 해서 검진 well child visit을 받았다. 클리닉에 도착하면 먼저 체크인 카운터에서 체크인을 해야하는데  첫 방문이다보니 이날은 체크인 할 때 몇가지 동의서에 서명을 하였다. 그리고 소아과로 가서 대기하고 있다가 간호사가 부르면 진료실로 입장.



처음에는 간호사와 여러가지 체크를 하고 간단한 문진을 한다.



이 곳에 누워 여러가지 진료가 이루어짐.



머리둘레를 재고 키와 몸무게도 측정. 스노기는 본인의 성장곡선을 따라 잘 성장하고 있음. 키는 상위 80%인데, 몸무게는 60% 정도로 아기치고는 몸이 길쭉한 편이다. 간호사는 아기가 사회적 웃음을 보이는지, 옹아리를 하는지, 눈맞춤을 하는 지 등도 함께 살펴주었다. "아기는 아주 잘 발달하고 있어! 너네들 너무 잘하고 있어!" 간호사는 우리 부부를 칭찬한다. 물론, 우리가 뭘 잘해서 아기가 잘 자라는 것은 아니지만 칭찬들으니 기분 좋음.


이어서 문진을 했다. 아기의 수면과 수유 패턴을 물어보고, 가정 환경을 물어봤다. 특히, 현재 거주하는 집이 몇년도에 지어졌는지도 물어보았는데... 미국에서 1960년대 이전에 지어진 집들은 납성분이 포함된 페인트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납 중독의 위험이 있다. 내가 사는 아파트는 1900년대 초반에 지어진 슈퍼 울트라 초 올드 아파트인데...  다행히 납 문제는 없다. 



간호사와의 문진이 끝나고 의사가 들어왔다. 의사는 아기의 동공도 살피고, 몸도 앞뒤로 살펴보았다. 전날 스노기 배꼽에서 피와 고름이 났어서 물어보니 위의 연고를 하나 처방해주었다. 하루에 세번, 10일 정도 바르라고 했다. 하루만 발라도 효과가 바로 나타났다.



의사가 진료를 마치고 나가자 다른 간호사가 백신을 들고 왔다. 가장 긴장되는 순간, 예방접종 시간이 온 것이다! 2개월에 맞는 백신은 다음과 같다. 이중 3개 백신은 하나의 주사로 맞기 떄문에 이날은 총 주사 3방에, 먹는 약 1개이다.


B형 간염 Hepatitis B 백신 2차 (1차는 출생 다음날 맞음)

DTapP 백신 1차

소아마비 Polio 백신 1차

페구균 Pneumococcal Conjugate 백신 1차

뇌수막염 Hib 1차

로타 Rotavirus 1차 (구강으로 복용)



기분이 좋을 때, 먹는 약을 먼저 준다. 여기까지는 순항.



이제는 주사차례. 간호사가 허벅지에 주사를 놓는 동안, 남편이 아기 팔을 단단히 붙잡아준다. 나는 간호사가 가지고 온 주위전환 용 인형을 흔들어줌. 토끼인척 하는 오리 인형인데... 무슨 인형이든간에 아무 도움이 안됨.



허벅지에 세 방의 주사자국이 남겨짐.



분유 샘플 준다고 해서 액상 분유로 달라고 했다. 왠지 횡재한 기분! 


주사 맞고 바로 분유를 먹였다. 아기도 분유먹고 기분이 좋아졌고 무사히 집으로 왔다. 예방접종 생각보다 괜찮네? 했었는데... 문제는 집에 와서 1시간 정도 있다가 시작되었다. 이날 점심부터 밤새도록 열나고 칭얼거리고 울고 난리도 아니었다. 의사가 주사 맞고나서 열이나면 타이레놀을 먹이라고 해서 4시간 마다 약을 먹였다. 이걸 2개월 뒤에도 또 그 2개월 뒤에도 해야한다는 것이 더 암울하다 ㅠㅠ



유아용 타이레놀. 처음 한두번은 혀로 뱉어냈는데 점점 잘 먹는다. 맛이 익숙해진 것 같다. 달짝지근해서인지 먹이면 좋아함. 설명서에는 2세 미만은 의사에게 복용량을 물어보라고 적혀있는데, 병원에서 알려준 복욕량은 다음과 같다. 퇴원할 때 진료내용 요약한 종이에 적혀있었는데 그것도 모르고 직접 아이 몸무게당 10~15 mg를 계산해서 먹였다는 ^^;;;


유아 타이레놀 복용량 (미국 소아과에서 받은 안내)

6-11 lbs (~4.98 kg) -1.25 ml

12-17 lbs (~7.7 kg) -2.5 ml

18-33 lbs (~14.9 kg) -3.75

24-35 lb (~15.8 kg)- 5 ml


다음 날 오후부터 상태가 조금 호전되었다. 물론 열은 계속 나지만 접종 당일 날에 비하면 잠도 잘자고 컨디션을 회복하는 중이다.



15개월 정기 검진 모습을 영상으로 찍어 브이로그로 만들어보았어요 ^^


영상으로 소아과에서 첵업받는 모습 확인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