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원서로 하는 영어공부

어른이 되어 다시 읽어본 톰 소여의 모험 Adventure of Tom Sawyer

반응형

지난달 미국 미주리 Missouri 주, 한니발 Hannibal 여행을 다녀오기 전, 도서관에서 톰 소여의 모험 Adventure of Tom Sawyer 책을 빌려서 읽었답니다. (관련글 : 톰소여의 마을에 놀러가기) 아동문학으로 분류되어서 아주 가벼운 마음으로 읽기 시작했지만, 읽을 수록 '응? 이게 정녕 아동 문학인가?' 생각이 들더라구요. 원래 작가인 마크 트웨인 Mark Twain도 이 글을 쓸 때, 성인을 위한 글로 쓴 것이라고 합니다. 아이들도 읽을 수 있지만, 성인들도 충분히 읽고 공감할 수 있는 글이지요. 



사실 저에게는 소설보다는 니혼애니메이션 사의 세계명작극장 톰 소여의 모험이 더욱 친숙하였답니다. 애니메이션도 참 재미있지만, 원작 소설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위선적인 어른들을 향한 조롱의 시선들이 많이 희석되어있지요. 또한 마크 트웨인이 톰의 나이를 정확하게 명시해놓지 않아, 영화나 애니메이션을 보면 톰의 연령대가 조금씩 다르게 나옵니다. 


[출처 : 영화 Tom Sawyer and Huckleberry Finn(2015)]


위의 사진은 2015년 개봉한 영화 톰 소여와 허클베리 핀 Tom Sawyer and Huckleberry Finn입니다. 기존의 다른 영화에 비해 톰과 허크가 나이를 많이 먹었습니다. 사실 소설 내용을 생각하면 톰과 허크가 이 정도는 커야하지 않나 싶어요. 뗏목도 만들어 무인도까지 노저어 가야하고, 동굴에서 인디언 조와 조우도 해야하고 톰과 허크는 해쳐나갈 일이 많으니까요!


사실 톰 소여의 모험에서 톰과 허크가 친한 친구사이로 나오고, 허클베리 핀의 모험 내용이 이어지기 때문에 많이 톰과 허크 캐릭터를 비슷하다고 생각할 것 같아요. 저도 원작을 읽기 전까지는 그렇게 생각했었거든요. 이 소설을 이해하는 가장 중요한 포인트 중 하나가 톰과 허크의 차이점을 아는 것입니다. 이 두 인물의 성격이 전혀 다르기 때문에 톰 소여의 모험과 허클베리 핀의 모험 이야기 역시 다르게 보아야하지요.


[출처 : 영화 The Adventures of Tom Sawyer(1938)]


우리의 주인공 톰 소여를 먼저 보겠습니다. 위의 사진은 가장 유명한 에피소드인 펜스 칠하기입니다. 페인트 칠하는 것이 아주 즐거운 특권인 것처럼 연기를 해, 친구들에게 일을 시키고 그 댓가로 여러 상납품(죽은 쥐, 구슬 등)을 받는 톰. 거짓말을 아주 잘하고, 장난기 많고, 이기적이기까지 한 톰의 모습을 잘 드러내는 사건입니다.


이 외에도 톰은 학교 선생님에게 매일 채찍을 맞는다던가, 교회 성경학교에서 상품을 받기 위해 가짜로 티켓 ticket을 모은다던가, 해적이 되기 위해 친구들을 꼬득여 무인도에 간다던가 아~주 말썽쟁이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대도시 출신, 판사의 딸 베키 Becky가 도대체 왜 톰과 허크 같은 불한당들과 어울리는지 이해가 안감. 전통적인 아동 문학에는 착한 아이 Good boy와 나쁜 아이 Bad boy가 등장하는데, 톰은 전형적인 나쁜 어린이가 되겠고, 반대편인 착한 어린이로는 톰의 남동생 시드 Sid라던지 알프레드 템플 Alfred Temple이 있다. 소설 초반을 보면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톰은 이 둘을 싫어합니다.



하지만 소설 내용이 후반부로 갈수록 톰의 내면에 있던 선함이 드러납니다. 머프 포터 Muff Potter 재판에서 증언을 하는 장면이라던지, 동굴 속에서 베키 Becky를 지켜주고 무사히 동굴 밖에 나올 수있도록 도와준다던지... 톰의 성숙함을 볼 수 있답니다.


[출처 : 니혼애니메이션 사, 세계명작극장 톰 소여의 모험]


금화를 발견하여 부자가 된 톰은 사회적 지위도 상승하게 됩니다. 대처 Thatcher 판사는 톰이 사관학교에 들어간 후, 로스쿨에서 훈련을 받아 훌륭한 변호사나 군인이 될 것을 희망하게 되지요. 이기적이라며 폴리 Polly 이모에게 꾸지람만 들었던 톰의 거짓말도 대처 판사는 "고귀하고 자애롭고 아량이 넓은 거짓말 a noble, a generous, a magnanimous lie"라며 열심히 칭찬합니다.


[출처 : 영화 Tom Sawyer and Huckleberry Finn(2015)]


톰의 단짝 허클베리는 톰보다 더더욱 자유로운 영혼입니다. 소설 속에는 항상 제대로 씻지 않은 몰골, 누더기 옷, 그리고 파이프를 물고 있습니다. 술주정뱅이 아버지의 눈을 피해, 혼자서 살아가는 인물로 가정에 속해있지 않을 뿐만 아니라 학교와 교회에도 나가지 않는 인물입니다. 이런 허클베리가 노예 짐 Jim과 함께 여행하는 이야기인 허클베리 핀의 모험은 미국의 청교도주의에 매우 반하는 내용이었고, 금서가 되기도 했습니다.


[출처 : 니혼애니메이션 사, 세계명작극장 톰 소여의 모험]


금화의 발견으로 보호자 폴리 이모와 여자친구 아버지인 대처 판사의 인정을 받은 톰과는 다르게 허클베리에게는 암울한 나날이 계속 되었습니다. 바로 큰 돈을 미성년자가 관리할 수 없는 관계로, 부유한 미망인 더글라스 Douglas 부인의 양자로 들어가 그녀의 보호와 교육 하에 살게 된 것이죠. 포크와 나이프를 사용하여 식사를 하고, 신발을 신고, 세수를 하고, 머리를 빗는 행위를 못견디던 허클베리는 학교가 개학하기 전, 더글라스 부인의 집을 뛰쳐나오고 맙니다. 학교와 교회는 죽어도 가기 싫으니까요.


이런 허클베리를 찾아가 집 Home으로 돌아갈 것을 권면하는 인물이 바로 톰입니다. 허클베리가 문명화될 수 있도록 설득하는 것이죠. (분명히 얼마 전까지 허클베리랑 고양이 시체랑 구슬 가지고 놀던 톰 맞니?) 톰은 어른과 아이들의 세계를 타협하고 조율하는 역할도 합니다.


톰 소여의 모험을 읽으니, 이번에는 허클베리 핀의 모험도 꼭 원서 그대로 읽으며 그들이 추구하였던 자유로움을 더 알고 싶어지네요 ^^ 도서관에 책을 빌리러 다녀와야겠습니다.

반응형